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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Kotlin] 코틀린 기초 - 클래스, 프로퍼티
    Computer Science/Kotlin 2021. 1. 17. 18:47

    클래스

    • 기존 자바의 클래스(Person)
    • 코틀린에서의 클래스

      • 파라미터를 대입하는 코드들을 줄여 더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음
    • 이렇게 코드가 없이 데이터만 저장하는 클래스를 값 객체라 부름

    • 코틀린의 기본 접근 제한자는 public이므로 생략이 가능함


    프로퍼티

    • 프로퍼티란 필드와 접근자를 한데 묶은 것임
    • 자바에서는 필드값과 getter, setter를 따로 정의해줘야 함
    • 코틀린에서는 이런 프로퍼티를 언어 기본 기능으로 제공하며, 자바의 필드와 접근자 메소드를 완전히 대체 가능

    클래스 사용법

    • 자바에서 Person 클래스 사용하는 방법
      • getter와 setter 정의
      • Person 객체를 만드려면 new 키워드 사용
      • 필드를 불러오려면 getter를 사용해야 함
    • 코틀린에서 Person 클래스 사용하는 법
      • 자동으로 getter와 setter를 만들어 준다
      • new 키워드를 사용할 필요 없음
      • person.name 처럼 getter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getter를 호출해 줌

    커스텀 게터

    • 자바에서 isSquare 사용법
    • 코틀린에서 isSquare 사용법
      • 정사각형인지 판단
      • 프로퍼티처럼 사용할 수 있음(메서드를 만들 필요가 없다)

    디렉터리와 패키지

    • 자바의 경우 모든 클래스를 패키지 단위로 관리할 수 있음
    • 모든 코틀린 파일의 맨 앞에 package 문을 넣을 수 있음
    • 같은 패키지에 속해있다면 다른 파일에서 정의한 선언일지라도 직접 사용할 수 있음
    • 다른 패키지에 정의한 선언을 사용하려면 import를 통해 선언을 불러와야 함
    • java의 util 라이브러리를 불러와서 Random 메서드를 사용
    • 자바에서는 패키지의 구조와 일치하는 디렉터리 계층 구조를 만들고 클래스의 소스 코드를 그 클래스가 속한 패키지와 같은 디렉터리에 위치시켜야 함.
    • 코틀린에서는 여러 클래스를 한 파일에 넣을 수 있고 파일의 이름도 마음대로 정할 수 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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